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κΆκΈˆν•œ 건 λͺ» 참지 .

κ°€μŠ€λΌμ΄νŒ… ν…ŒμŠ€νŠΈ

by ℳ𝒾𝓁𝓁𝒾ℴ𝓃𝒢𝒾𝓇ℯ 2020. 11. 2.
λ°˜μ‘ν˜•

κ°€μŠ€λΌμ΄νŒ…μ΄λž€?


μš°λ¦¬λ“€μ˜ 지식창고 μœ„ν‚€λ°±κ³Όμ—μ„œλŠ” λ‹€μŒκ³Ό 같이 μ •μ˜ν•˜κ³  μžˆμ–΄μš”.

"상황 μ‘°μž‘μ„ 톡해 νƒ€μΈμ˜ λ§ˆμŒμ— μŠ€μŠ€λ‘œμ— λŒ€ν•œ μ˜μ‹¬μ„ λΆˆλŸ¬μΌμœΌμΌœμ„œ ν˜„μ‹€κ°κ³Ό νŒλ‹¨λ ₯을 μžƒκ²Œ λ§Œλ“¦μœΌλ‘œμ¨ κ·Έ μ‚¬λžŒμ„ μ •μ‹ μ μœΌλ‘œ ν™©νν™”μ‹œν‚€κ³  κ·Έ μ‚¬λžŒμ—κ²Œ 지배λ ₯을 ν–‰μ‚¬ν•˜μ—¬ κ²°κ΅­ κ·Έ μ‚¬λžŒμ„ 파ꡭ으둜 λͺ°μ•„κ°€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˜λŠ” 심리학 μš©μ–΄"


μ‰½κ²Œ μ„€λͺ…해보죠.

AλΌλŠ” μ‚¬λžŒμ΄ BλΌλŠ” μ‚¬λžŒμ—κ²Œ κ°€μŠ€λΌμ΄νŒ…μ„ ν•œλ‹€ λΌλŠ” 말은,

Bκ°€ 슀슀둜 "λ‚΄κ°€ λ°”λ³Έκ°€? λ‚΄κ°€ 잘λͺ»ν–ˆλ‚˜?" 라고 μƒκ°ν•˜λ„λ‘ Aκ°€ μƒν™©μ„ 반볡적으둜 λ§Œλ“€μ–΄μ„œ κ²°κ΅­μ—” Bκ°€ "무쑰건 A λ§μ€ λ§žμ•„. Aκ°€ ν•˜μžλŠ” λŒ€λ‘œ ν•˜λŠ”κ²Œ μ˜³μ•„." 라고 μƒκ°ν•˜κ²Œ 되고 AλŠ” 이λ₯Ό 톡해 Bλ₯Ό μžμ‹ μ˜ μ˜λ„λŒ€λ‘œ ν†΅μ œν•˜λ €κ³  ν•˜λŠ” ν–‰λ™μž…λ‹ˆλ‹€.

쌍, λ‚¨μž, μ—¬μž, ν† λ‘ , 차이, 관계, μ°Έμ‘°, 링크, 쒅속성, μ—°κ²°, 상관 관계, κ΄€λ ¨


κ°€μŠ€λΌμ΄νŒ…μ€ 우리 일상 속 λŒ€μΈκ΄€κ³„μ—μ„œ μΌμ–΄λ‚˜λŠ”λ°, 주둜 μƒν•˜κ΄€κ³„κ°€ λšœλ ·ν•œ λΆ€λͺ¨μ™€ μžμ‹, μ„ μƒλ‹˜κ³Ό 학생, 학ꡐ μ„ ν›„λ°° λ“± κ΄€κ³„μ—μ„œ μΌμ–΄λ‚˜κΈ° μ‰¬μš°λ©° μΉœκ΅¬, 연인, 쒅ꡐ집단, 닀단계 λ“±μ—μ„œλ„ μΌμ–΄λ‚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'어이ꡬ λ‹ˆκ°€ 그렇지' 'λ‹ˆκ°€ κ·Έλ ‡κ²Œ ν•˜λ‹ˆκΉŒ λ¬΄μ‹œλ‹Ήν•˜λŠ”κ±°μ•Ό' 'λ‚˜ μ—†μœΌλ©΄ 아무것도 λͺ»ν•˜κ² κ΅¬λ§Œ' '우리 사이에 이 μ •λ„λŠ” 해쀄 수 μžˆμž–μ•„?' λ“±μ˜ 말둜 μƒλŒ€μ˜ μžμ‘΄κ°μ„ λ–¨μ–΄λœ¨λ € μžμ‹ μ—κ²Œ μ˜μ‘΄ν•˜λ„λ‘ λ§Œλ“œλŠ” κ²ƒμ΄μ§€μš”. 


λ¬Όλ‘  ν‰λ²”ν•œ μΈκ°„κ΄€κ³„μ—μ„œ μΆ©λΆ„νžˆ 일어날 수 μžˆλŠ” 상황과 λ§λ“€μž…λ‹ˆλ‹€. λ•Œλ¬Έμ— κ°€μŠ€λΌμ΄νŒ…μ΄λΌλŠ” 이둠이 였히렀 일상을 κ³ΌλŒ€ 해석 λ˜λŠ” μ™œκ³‘μ‹œν‚€λŠ” 잘λͺ»λœ κ²½μš°λŠ” μ‘°μ‹¬ν•΄μ•Όκ² μŠ΅λ‹ˆλ‹€.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이런 말듀을 ν•˜λŠ” κ°€ν•΄μžκ°€ μƒλŒ€λ°©μ„ μ§€λ°°ν•˜κ³  또 μžμ‹ μ˜ μš”κ΅¬λ₯Ό κ°•μ œμ μœΌλ‘œ 듀어주도둝 ν•  λ•Œ κ°€μŠ€λΌμ΄νŒ…μ€ μ„±λ¦½ν•©λ‹ˆλ‹€.


κ°€μŠ€λΌμ΄νŒ…μ˜ λͺ©μ μ€ 물질 및 κΈˆμ „μ μΈ 것이 될 μˆ˜λ„ μžˆμœΌλ‚˜ μƒλŒ€λ₯Ό μ†Œμœ ν•˜κ±°λ‚˜ μ§€λ°°ν•˜λ €λŠ” μš•μ‹¬, λ‚΄κ°€ λ„ˆλ³΄λ‹€ λ‚«λ‹€λΌλŠ” μš°μ›”κ° λ“± λ•Œλ¬Έμ— κ°€μŠ€λΌμ΄νŒ…ν•˜λŠ” κ²½μš°λ„ λ§ŽμŠ΅λ‹ˆλ‹€.

손, μΈν˜•, λˆˆμ‚¬λžŒ, μ •μΉ˜, Alex, 처리, 퍼핏, μ‘°μž‘, 지배


ν›ˆμœ‘ 및 κ°€λ₯΄μΉ¨κ³Ό ν˜Όλ™λ˜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.

ν›ˆμœ‘ μ‹œ μ•„μ΄μ—κ²Œ 정해진 닡을 계속 μΆ”κΆν•˜λŠ” λΆ€λͺ¨λ“€μ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상λƒ₯ν•œ 말투둜 μ§ˆλ¬Έμ„ ν•˜μ§€λ§Œ λΆ€λͺ¨λŠ” 아이가 μžμ‹ μ΄ μ›ν•˜λŠ” 닡이 λ‚˜μ˜¬ λ•ŒκΉŒμ§€ λ¬Όμ–΄λ΄…λ‹ˆλ‹€. μ•„μ΄μ—κ²Œ 예절과 μ˜¬λ°”λ₯Έ 행동을 κ°€λ₯΄μΉ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μ΄μ§€λ§Œ 이런 λ°©μ‹μ˜ κ³Όλ„ν•œ μ£Όμž…μ‹ κ΅μœ‘μ€ μ•„μ΄μ˜ μžμ‹ κ°μ„ μœ„μΆ•μ‹œν‚€κ³  창의적 사고λ₯Ό λ°©ν•΄, 사ꡐ성을 λ–¨μ–΄λœ¨λ¦΄ μˆ˜ μžˆμŠ΅λ‹ˆλ‹€. λΆ€λͺ¨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λŒ€λ‹΅μ„ ν•  λ•ŒκΉŒμ§€ μ™œ κ·Έλ ‡κ²Œ ν–‰λ™ν–ˆλƒ, μ–΄λ–»κ²Œ ν•˜λŠ” 것이 λ§žκ² λƒ λ¬»λŠ” 것은 이성적 사고λ₯Ό ν•˜λ„λ‘ λ•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μžμ‹ μ΄ μ›ν•˜λŠ”λ°λ‘œ ν†΅μ œν•˜λŠ” κ²ƒμ΄μ§€μš”.





κ°€μŠ€λΌμ΄νŒ…μ˜ 유래

1938λ…„ 영ꡭ의 μ—°κ·Ή 제λͺ©μΈ 'κ°€μŠ€λ“±'μ—μ„œ 유래된 μš©μ–΄λ‘œ, 연극은 μ•„λ‚΄μ˜ μž¬μ‚°μ„ 노리고 κ²°ν˜Όν•œ λ‚¨νŽΈμ΄ μ•„λ‚΄λ₯Ό 거짓말과 μ†μž„μˆ˜λ‘œ 속여 μ •μ‹ λ³‘μžλ‘œ λ§Œλ“œλŠ” λ‚΄μš©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κ°€μŠ€λΌμ΄νŒ… 효과λ₯Ό μ •ν™•νžˆ μ„€λͺ…ν•΄μ£Όμ£ .

4. νƒ€μΈμ˜ μ‘°μ’…ν•˜λŠ” 기술 - κ°€μŠ€λΌμ΄νŒ…


κ°€μŠ€λΌμ΄νŒ… ν…ŒμŠ€νŠΈ

κ·Έλ ‡λ‹€λ©΄ λ‚˜λ„ ν˜Ήμ€ μƒλŒ€λ°©λ„ λͺ¨λ₯΄κ²Œ λ‚΄κ°€ κ°€μŠ€λΌμ΄νŒ…μ„ λ‹Ήν•˜κ³  μžˆλŠ” 것은 μ•„λ‹κΉŒμš”. μ•„λž˜ μ§ˆλ¬Έλ“€μ„ 톡해 ν™•μΈν•΄λ³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[λ‚΄κ°€ μƒλŒ€μ—κ²Œ]

1. λ‚΄ 생각을 μ΄μ•ΌκΈ°ν•˜λ©΄ μƒλŒ€κ°€ κΈ°λΆ„λ‚˜λΉ  ν• κΉŒλ΄ λ§μ„€μ—¬μ§„λ‹€.

2. 무언가λ₯Ό κ²°μ •ν•  λ•Œ λ‚΄ μ˜κ²¬λ³΄λ‹€ 자주 μƒλŒ€μ—κ²Œ λ¬Όμ–΄λ³Έλ‹€.

3. μƒλŒ€μ™€ κ΄€κ³„μ—μ„œ 'λ‚΄κ°€ λ„ˆλ¬΄ μ˜ˆλ―Όν•œκ°€' 자주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
4. μƒλŒ€ 눈치λ₯Ό μžμ£Όλ³΄κ±°λ‚˜ 괜히 λΆˆμ•ˆν•˜λ‹€.

5. μƒλŒ€μ—κ²Œ 사과λ₯Ό μžμ£Όν•œλ‹€.

6. μƒλŒ€λŠ” λ‚˜λ³΄λ‹€ μž˜λ‚œ μ‚¬λžŒμ΄λΌ μƒλŒ€λ₯Ό μ‹€λ§μ‹œν‚€κ³  싢지 μ•Šλ‹€.

7. μƒλŒ€λ₯Ό λ§Œλ‚œ ν›„ 기뢄이 μš°μšΈν•΄μ§€κ±°λ‚˜ μ’‹μ§€μ•Šμ€ 적이 λ§Žλ‹€.

8. μ£Όλ³€μ‚¬λžŒμ—κ²Œ μƒλŒ€λ₯Ό 포μž₯ν•΄μ„œ λ§ν•œλ‹€.

9. μƒλŒ€μ—κ²Œ λ‚΄ λΆˆλ§Œμ„ λ‹Ήλ‹Ήν•˜κ²Œ λ§ν•˜κΈ° μ–΄λ ΅λ‹€.

10. μƒλŒ€μ—κ²Œ ν•œ 말을 ν›„νšŒν•˜λ©° 슀슀둜 μžμ±…ν•œ 적이 λ§Žλ‹€.


[μƒλŒ€κ°€ λ‚˜μ—κ²Œ 자주 ν•˜λŠ” 말]

1. λ‹€ λ„ˆλ₯Ό μœ„ν•΄μ„œ, λ„ˆ 잘되라고 ν•˜λŠ” 말이야

2. μ™œ μ΄λ ‡κ²Œ μ˜ˆλ―Όν•˜λ‹ˆ? 혼자 망상에 λΉ μ Έμ„œ μ˜€ν•΄ν•˜μ§€λ§ˆ.

3. λ‚˜λ‹ˆκΉŒ 널 챙기지. λˆ„κ°€ 널 μ±™κΈ°κ² λ‹ˆ?

4. 아직 κ·Έ 이야기 ν•˜λŠ”κ±°μ•Ό?

5. λ‚΄κ°€ λ„ˆν•œν…Œ μ–Όλ§ˆλ‚˜ 잘 ν–ˆλŠ”데, λ‚˜ν•œν…Œ μ–΄λ–»κ²Œ 이럴 수 μžˆμ–΄?

6. λ„ˆλŠ” 이게 잘 μ–΄μšΈλ €. 그건 ν•˜μ§€λ§ˆ.

7. λ„Œ μ–΄λ €μ„œ, λ„Œ μ—¬μžλΌμ„œ, λ„Œ λ‚¨μžλΌμ„œ, λ„Œ κ²½ν—˜μ΄ 많이 μ—†μ–΄μ„œ, μ΄ν•΄ν•˜μ§€ λͺ»ν• κ±°μ•Ό.

8. λ‹ˆκ°€ 잘λͺ»ν•œκ±°μž–μ•„. λ‚œ 사과 μ•ˆν•΄λ„ 돼.


10개 이상 ν•΄λ‹Ήλœλ‹€λ©΄ 관계에 λŒ€ν•΄ μ΄μ•ΌκΈ°ν•˜κ³  κ°œμ„ ν•΄λ‚˜κ°€μ•Όν•©λ‹ˆλ‹€.

15개 이상 ν•΄λ‹Ήλœλ‹€λ©΄ κ°€μŠ€λΌμ΄νŒ…μ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


사싀 ν…ŒμŠ€νŠΈ κ²°κ³Ό λͺ‡κ°œκ°€ ν•΄λ‹Ήλœλ‹€κ°€ μ€‘μš”ν•œ 건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λ‚΄κ°€ μƒλŒ€λ°©μ—κ²Œ μ’…μ‘±λ˜μ–΄ 있고 λ‚˜ μžμ‹ μ˜ μƒκ°μ΄λ‚˜ μ£Όμž₯을 λ‹Ήλ‹Ήν•˜κ²Œ λ‚΄μ„Έμš°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κ΄€κ³„λŠ” κ±΄κ°•ν•œ κ΄€κ³„λŠ” 아닐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κ°œμ„ μ˜ 여지가 보인닀면 λŒ€ν™”λ₯Ό 톡해 μƒλŒ€λ°©μ—κ²Œ λ‚˜ μžμ‹ μ˜ κΈ°λΆ„κ³Ό μƒνƒœλ₯Ό μ΄ν•΄μ‹œν‚¬ 쀄 μ•Œμ•„μ•Όν•˜λ©°, 관계 κ°œμ„ μ΄ νž˜λ“€λ‹€ μƒκ°ν•˜λ©΄ λΆ€λ”ͺνžˆλŠ” 일을 ν”Όν•˜κ±°λ‚˜ 과감히 관계λ₯Ό λŠμ„ μˆ˜λ„ μžˆμ–΄μ•Όν•©λ‹ˆλ‹€.

세상 μ‚΄μ•„κ°€λ©΄μ„œ λ‚˜μ™€ 잘 λ§žλŠ” μ‚¬λžŒλ§Œμ„ λ§Œλ‚  μˆ˜λŠ”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 

μžμ‹ μ˜ 정체성과 μžμ‹ κ°μ„ 가지고, 또 그만큼 μƒλŒ€λ₯Ό λ°°λ €ν•˜λ©° κ±΄κ°•ν•œ 인관관계λ₯Ό ν˜•μ„±ν•˜λ € λ…Έλ ₯ν•˜λŠ” 것이 슀트레슀 λ°›μ§€μ•Šκ³  ν–‰λ³΅ν•œ 인생을 μ‚΄μ•„κ°€λŠ” ν•œ 가지 방법이지 μ•Šμ„κΉŒμš”. 


λ°˜μ‘ν˜•

λŒ“κΈ€